한국 신화 라이브러리 02
이경덕의 『세계 신화 라이브러리』 시리즈
한국 1 : 창세가와 천지왕본풀이
대한민국 최고의 신화학자 이경덕이 집필한 세계의 정통 신화를 쉽고 재미있게 읽어보자. 『신화 라이브러리』는 시리즈 각 권마다 해당 신에 대한 개별적인 에피소드를 담고 있어 우리가 알고 싶은 신화에 대한 모든 것을 섭렵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주제를 골라 읽을 수 있어 짧은 이동 시간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풍부한 고전 명화와 현대적인 일러스트도 신화를 만나는 재미를 한껏 더해준다.
다양한 신화를 안다는 것은 그만큼 세상을 보는 넓은 시각을 가졌음을 뜻한다. 세상 모든 신화를 담은 『신화 라이브러리』 시리즈를 통해 그동안 몰랐던 새로운 세상과 만나보자.
한국 신화의 특징
한국 신화는 오래 전부터 한반도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경험과 삶과 죽음의 의미와 믿음 등을 이야기로 풀어 놓은 것이다. 신화는 우리말로 하면 본풀이가 된다. 본풀이는 본 또는 근본을 풀어낸다는 뜻이다. 본풀이의 표면적인 의미는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내력을 풀어낸다는 뜻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그 신화가 담고 있는 것을 풀어낸다는 뜻이다. 한국 신화는 이 땅에서 살아온 조상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매우 친숙한 느낌이다. 오히려 낯익은 이미지라서 더 깊고 진하게 공감할 수 있고, 진정한 의미로서의 신화로 다가설 수 있다. 우리 신화는 우리들의 끝나지 않는 삶의 노래이기 때문이다.
삼승할망과 마마신
여기서는 생명의 고귀함에 대한 신화를 살펴본다. 한국 신화에서 생명은 꽃과 꽃밭으로 상징된다. 동해 용왕의 딸이 아기를 점지해 주는 생불왕, 즉 삼승할망이 되기 위해 인간 세상을 찾아오지만 생명의 힘을 갖지 못한 탓에 실패한다. 하늘에서 명진국 딸을 새로운 삼승할망으로 내세우자 동해 용왕의 딸은 이에 이의를 제기한다. 결국 옥황상제가 제안한 타협안으로 꽃피우기 경쟁이 벌어진다. 뒤이어 인류에게 오랫동안 가장 큰 재앙이었던 마마, 즉 천연두의 신과 삼승할망의 대결을 살펴본다. 먼저 기세를 올린 것은 마마신이지만 결국 대지의 생명력을 지닌 삼승할망에게 굴복한다. 위의 신화들을 통해서 생명의 고귀함을 살펴보고, 삶과 고난의 관계를 짚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