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지명이 품은 한국사 1
미리보기

지명이 품은 한국사 1

저자
이은식 저
출판사
타오름
출판일
2013-01-23
등록일
2020-07-2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1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지명의 유래로 살피는 우리의 한국사 - 서울, 경기도편

김순추 시인의 「꽃」을 보면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라는 구절이 등장한다. 이름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할 만한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름은 대단히 중요하여 '작명학'은 단순한 잡학이 아닌 음양오행을 모두 숙지해야 하는 고도의 학문이었다. 비단 사람에게만 이름이 중요할까. 지명도 마찬가지였다. 조금 강조해서 말하면 서울,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 등 우리가 부르는 이름에 사연이 없는 지명은 하나도 없을 정도이다.

불행히도 우리 선조들이 불렀던 지명들의 유례를 지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더구나 일부 지역은 지역의 이미지를 새롭게 하기 위해 새로운 이름을 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명이 품은 한국사』의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안타까워 하며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지명이 단순한 지명이 아닌 이유는 지명에는 온갖 역사와 문화가 모두 녹아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서울과 경기도 편으로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지명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를 소개한다.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사료에 기초한 역사 이야기를 따라 가다 보면, 내가 사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애향심과 함께 우리가 사는 공간에 대한 자부심을 아울러 배양하게 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