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션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원하는 모든 것을 움켜쥘 수는 없다. 또한 좋은 것만 선택한다면 행복하겠지만, 위기의 순간들 또한 불가피하게 찾아온다. 위기의 순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전 현대인재개발원 상무이자 성과 코칭 전문가인 유일한 대표는 ‘리액션’Re-action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리액션은 단순한 ‘제스처’가 아니라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행동’을 말한다.
우선 현실 인식이 중요하다. 우리는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국가도 회사도 예외가 아니다. 1997년 IMF 금융 위기 이후 우리가 자랑스러워했던 회사가 일순간에 무너지고 국가 역시 부도 위기에 허덕이는 모습을 지켜봤다. 불확실성의 시대가 던져주는 개인의 ‘불안’에 대해 우리는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 한다. 즉, 언제 어디서 닥칠 줄 모르는 불안에 ‘떨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떨쳐내야’한다는 인식이다.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외부 쇼크는 항상 존재하며 이는 시시때때로 나를 위협한다는 기본 전제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불안을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가? 1,000여 차례의 임직원 강의와 100여 차례의 기업 CEO 강의를 해온 유일한 대표는 그 답을 ‘리액션’에서 찾았다. 리액션은 외부에서 쇼크가 찾아왔을 때 대처하는 방식이다. 위기 대처 방식은 코칭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방면으로 연구되어왔다. 유일한 대표가 제안하는 리액션의 단계는 받아들임(인지)-날카로운 분석-다양한 대안 찾기-강력한 실행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