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무상으로,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받을 수 있다면?"
다시 상상해본 우리의 교육
모든 곳의 모든 이들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무상교육’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호기심과 배움을 제한 없이 자연스럽게 사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비영리 교육재단 ‘칸 아카데미’의 설립자이자, 세계가 주목하는 ‘교육계 혁명적 구루’ 살만 칸이 지난 6년간의 도전적인 여정을 한 권의 책으로 펴냈다. 해지펀드 분석가였던 한 젊은이가 교육계에 투신해 가슴 뛰는 인생을 살게 된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디지털 시대에 우리 시대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그의 저서『나는 공짜로 공부한다』에 담겨있다.
교육이 기존 전제들에서 자유로워진다면 어떻게 될지 다시 상상해본 살만 칸은 교육의 역사를 면밀히 되짚으면서 어떻게 교육이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는지, 20세기에 사라졌다가 칸 아카데미 같은 시도를 통해 기발하게 부활한 ‘완전학습’이 어떻게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고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모두에게 제공할 최상의 기회를 만들어내는지 설명한다. 그리고 그는 ‘한세상학교(One World Schoolhouse)’라는 혁신적 개념을 제안한다.
살만 칸은 도전과 성공으로 늘 삶이라는 도전에 직면해있는 모든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하는 동시에 칸 아카데미의 교육을 통해 개인의 인생,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적을 보여줌으로써 배움의 가치를 되새기게 한다. 또한 디지털 기기 보급과 인터넷 구축으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는 교육계를 면밀히 살피고 교육문제에 대해 숙고하고 연구한 끝에 정교하게 다듬어진 살만 칸의 교육철학은 세계적 사회문화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게 해준다. 특히 칸 아카데미가 모범적으로 온라인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과정은 현재 관련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대한민국의 교육계에 더없이 좋은 참고사례가 되어줄 것이다.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영상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