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마흔 이후, 인생길
- 저자
- 한기호 저
- 출판사
- 다산초당
- 출판일
- 2014-07-17
- 등록일
- 2020-05-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6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1년 100권이면
어떤 분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중년의 사춘기를 혹독하게 겪고 있는 당신에게 전하는 독서 100권의 힘
OECD 국가 중 비정규직 비율 1위, 계층 간 소득 격차 1위, 자살률 1위. 오늘날 대한민국은 출구가 보이지 않는 컴컴한 터널과 같다. 88만 원 세대, 3포 세대로 지칭되는 젊은이들은 경제적·사회적 희망을 강탈당한 지 오래며, 경제 성장을 이끌었던 베이비붐 세대의 주역들은 언제 바깥으로 밀려날지 몰라 아등바등하고 있다. 이는 뜨거운 민주화 열기와 호경기 속에서 청춘을 보냈던 386세대도 마찬가지다. 부양할 어른 세대는 차고 넘치지만, 자신들의 뒤를 받쳐줄 젊은 세대는 부족한 상황에서 그들의 입지는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모래성과 다름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난국을 헤쳐 나갈 방도는 없는 걸까?
날카로운 안목으로 한국 사회를 진단해온,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한기호 소장은 ‘100권 독서’를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국경을 뛰어넘는 글로벌 산업 시대에 대학 졸업장이나 영어 구사 능력은 더 이상 경쟁력이 될 수 없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하고 자신이 나아갈 길을 개척하려면 문학, 역사, 철학, 자연 과학 등의 교양 지식, 즉 인문학적 지식을 두루 갖추어야 한다. 인문학적 지식을 통해 인간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는 자가 바로 세상이 원하는 ‘프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중년의 사춘기를 혹독하게 겪고 있는 40대에게, 전문 분야 책을 일주일에 2권, 1년에 100권 읽으면 자신만의 인생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전한다.
저자소개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소장. 1982년 출판계에 편집자로 입문해 1983년 창작과비평사(현 창비)로 옮긴 뒤 만 15년 동안 영업자로 일했다. 당시 창비에서 《소설 동의보감》《나의 문화유산답사기》《서른, 잔치는 끝났다》《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탄생시키며 출판계 최초로 ‘출판마케팅’ 분야를 개척했다.
1998년 삶의 방향을 바꿔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를 설립했다. 격주간 출판전문지 <기획회의>를 창간해 올해로 14년째 발간해오고 있다. 그 외에도 ‘북페뎀Book PeDEM’ 등 한국출판의 발전을 꾀하는 출판잡지와 단행본을 발행해왔고, 출판비평가로 활동하며 수많은 언론매체에 글을 발표하고 있다. 2010년 한국 최초의 민간 도서관 잡지인 월간 <학교도서관저널>을 창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책 읽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은 책으로『출판마케팅 입문』, 『희망의 출판』, 『디지털과 종이책의 행복한 만남』, 『우리에게 온라인 서점은 과연 무엇인가』, 『e-북이 아니라 e-콘텐츠다』, 『디지털 시대의 책 만들기』, 『한국출판의 활로, 바로 이것이다』, 『디지로그 시대 책의 행방』, 『열정시대』,『책은 진화한다』, 『위기의 책, 길을 찾다』, 『20대, 컨셉력에 목숨 걸어라』, 『베스트셀러 30년』 등과 다수의 공저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10차선 도로’와 ‘오솔길’
1부. 혼돈의 세상 속에서 길 찾기
이케아 세대와 진정한 공부
정보 기술 혁명과 삶의 변화
멘붕?열정?냉정?냉소?멘붕……
‘엑스퍼트’가 아닌 ‘프로페셔널’이 되라
지식을 쌓기보다 사고하는 법을 배우자
2부. 공조 사회를 여는 지혜를 찾아
자기계발서부터 버려라
나만의 책, 나만의 글쓰기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역사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스마트 시대의 글쓰기
두 문화의 만남을 위해
3부. 어떻게 살 것인가
99퍼센트의 계란이 뭉치면……
마케이누’와 ‘이케아 세대’
아라포와 ‘어른 아이’
일본의 단카이 세대와 한국의 1차 베이비부머
에필로그 100세 시대, 100권의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