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라이팅 클럽


라이팅 클럽

<강영숙> 저 | 자음과모음(이룸)

출간일
2011-12-06
파일형태
ePub
용량
2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문화웹진 〈나비〉에 연재된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가 강영숙의 장편소설
글쓰기에 매혹된 이들의 찬란한 비상!


『리나』로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강영숙의 두 번째 장편소설로, 문화웹진 〈나비〉를 통해 연재되어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라이팅 클럽』은 제목 그대로 글쓰기란 삶 전체를 대가로 하는 모험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온몸으로 증명하는 두 여자의 이야기이자 글쓰기라는 행위에 사로잡혀 그 욕망으로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평생 ‘작가 지망생’으로 살아온 싱글맘 김 작가와 그의 딸 영인. 두 사람은 글쓰기를 빼놓고는 그 삶을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인물이다. 등단도 하지 못한 데다 내세울 만한 이력도 없는 김 작가는 동네에서 글쓰기 교실을 운영하면서 글쓰기를 한다는 것만으로 행복을 느낀다. ‘모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엄마’의 슬하에서 가난하고 고독하게 성장한 영인은 독서와 글쓰기에 몰두하며 작가의 꿈을 키운다. 영인은 많은 책들을 읽고 일기와 편지를 쓰고 소설을 쓰고 우연히 알게 된 J작가로부터 소설쓰기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전수받고 독서 목록도 얻게 되지만, 여전히 글쓰기의 어려움을 느낀다. 이 작품은 그런 그가 글쓰기의 진짜 의미를 발견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가는 묻는다. 사람에게 글쓰기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 주인공 영인은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해 대답한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써서 '진짜 작가'가 될 수 있을까 치열하게 고민하며 살아온 그는 시장통처럼 북적대는 삶의 현장 속에서 '어엿한 소설 한 권'이 되어도 좋을 이야기를 발견한다. 그리고는 그에게 진정 모자랐던 것이 '타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열린 귀'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작가가 되기 위한 글쓰기'가 아니라 '글쓰기의 의미' 자체를 누리는 글쓰기를 시작한다. '글쓰기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감동적인 응답은 다름 아닌, 진정한 '작가'가 되어가는 영인의 모습이었다.

저자소개

단정한 듯하면서도 날선 문장, 무심한 어조로 삶의 이면에 숨겨진 불안과 고통을 예리하게 파헤쳐온 소설가. 1967년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다. 십대 때는 키가 크다는 이유로 배구와 넓이뛰기 등 여러 종목의 운동선수로 활동했고 열네 살 때 서울로 이주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무역회사 타이피스트로 일하다가 1988년에 소설을 쓰고 싶어 서울예대 문예창작과에 입학했다. 199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8월의 식사」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하기까지 8년 동안의 습작과 직장 일을 병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영숙은 활동 초기부터 “소설 속 인물들의 발화점에 이른 긴장과 뜨거움과 위태로움이 독특한 미학을 이루며, 인간이 자기 안의 공동에 의해 어떻게 파괴되어 가는가를 마치 임상 보고서처럼 건조하고 냉정한 문체로 섬뜩하게 그려내고 있다”(소설가 오정희)고 평가되는 독특한 소설 세계를 구축한 작가이다. 또 “여성의 성과 육체를 문학적 사유의 매개체로 적극 활용하여 세계의 고통을 통각하고 재현하는 허구적 장소로 삼아 이 시대 새로운 여성성을 표현한 작가”(문학평론가 심진경)로도 평가받고 있다.

소설집으로는『흔들리다』와『날마다 축제』,『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를 펴냈으며 장편소설로『리나』를 펴냈다. 특히『리나』는 가상공간을 배경으로 16세 소녀의 8년에 걸친 국경 넘기 과정을 그린 소설로, 중국 국경지대를 유랑하는 탈북자들의 문제를 우리 문학의 자장 안으로 끌어안은 문제작으로 2006년 제39회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했다.

2009년 문장 웹진(http://webzine.munjang.or.kr)에 장편소설『크리스마스에는 훌라를』을 연재했으며,『라이팅 클럽』은 2010년에 문화 웹진 나비(http://nabeeya.yes24.com)에 연재했다. ‘2008 Seoul Young Writer's Festival’, 미국 아이오와대학교의 ‘2009 International Writing Program’의 참여 작가로도 활동했으며 재단법인 대화문화아카데미에서 일하고 있다.

목차

글짓기 교실
설명하기와 묘사하기
너의 라이프 스토리를 말해줄래
두 마리 토끼
세상에, 이런 쓰레기들을 보았나!
현실과 환상
돈 키호테 영감님께 감사를!
핵켄색의 라이팅 클럽
처음 다섯 페이지
계동의 겨울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