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에 대한 걱정 제로, 스트레스 제로, 부담 제로! 두 아이 엄마인 정신과 의사가 건네는 육아 처방전
‘창의력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이렇게 대화하세요!’ ‘우리 아이 정서 발달, OO로 도와주세요!’ ‘부모가 ~해야, ~하는 아이가 됩니다.’ 부모들을 현혹시키는 수많은 육아서와 소위 ‘엄마와 아이를 위한다’고 자청하는 사람들의 조언에 부모는 불안해진다. ‘다른 집 아이들처럼 해주지 않으면 남들보다 뒤처지지는 않을까, 정서적으로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불안함에 남들 하는 건 이것저것 다 시도해보고, 육아서 지침대로도 열심히 해보지만 남는 건 좌절과 후회, 그리고 자책뿐이다.
‘나는 나쁜 엄마인가 봐. 왜 천사 같은 아이에게 화가 날까? 남들은 육아할 때 행복하다는데, 나만 모성애가 없는 걸까.’ 부모의 죄책감은 가족의 삶 전체를 갉아먹는다. 하지만 ‘제로 육아’와 함께라면 우리의 삶을 무겁게 하는 부담, 걱정, 쓸데없는 죄책감 등 육아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다.
이 책은 똑똑하고 예의바른 아이를 만들기 위해 엄마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육아서 지침들이 과연 사실인지 객관적인 근거와 함께 파헤치며, 힘들이지 않고도 맘 편하게 아이를 잘 키우는 비법을 제시한다. 서울대 출신 정신과 의사이자 두 아이 엄마인 저자가 10년 이상 진흙탕에서 울고 웃으며 굴렀던 본인의 육아 경험과 전문의로서 겪은 생생한 사례를 담아, 마음의 부담을 덜어주는 현실적인 실천 방법을 들려준다.
저자소개
두 아이를 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전공의 과정을 마쳤으며, 같은 병원에서 임상강사로 근무했다. 뇌와 인지기능에 관심이 있어 치매를 연구했다. 지금은 임상경험을 살려 의료자문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정신과 의사로서 탄탄한 경력에도 불구하고, 엄마가 된 후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다. 아이 둘과 함께 웃고 울고 구르며 버티기 10여 년, 갖은 시도와 시행착오 끝에 ‘최소한의 노력으로 아이를 잘 키우는’ 육아 전문가가 되었다. 경험을 살려 블로그 및 유튜브를 개설해 육아에 시달리는 대한민국 부모들의 육아 궁금증과 고민을 상담하고 있으며, “이것은 진짜 내 얘기다.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격려보다 위로가 된다”라는 공감을 얻고 있다. 최근엔 일과 양육을 병행할 최선의 환경을 찾아 직접 회사를 차렸다. 손쉽게 적용할 노하우만 전한다는 신념으로, 본인 스스로 새로운 배움과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육아 사이다가 필요한 당신에게1장 제로 육아로 생활을 바꾸다아이를 진정 사랑한다면 노력은 이제 그만나쁜 엄마 아니죠, 좋은 엄마 맞습니다오래달리기를 끝까지 완주하는 법 모유 수유 안 해도 괜찮아요 밥 안 먹는 아이여도 괜찮아요 아이와 외식하기 힘들다면 수면 교육하지 않아도 괜찮아요아이와 따로 자도 괜찮아요기저귀 떼기, 느긋하게 해도 괜찮아요 쉽게 대변 가리게 하는 법 경청하지 못해도 괜찮아요 끊임없는 질문 공격에 대처하는 법 칭찬 안 해도 괜찮아요 놀아주지 않아도 괜찮아요 예민한 아이여도 괜찮아요소심한 아이여도 괜찮아요 친구 만들어주지 않아도 괜찮아요 36개월까지 엄마가 안 키워도 괜찮아요 애착, 애착, 애착, 애착이 뭐길래2장 제로 육아로 교육을 바꾸다 아이에게 말 많이 안 걸어도 괜찮아요 영어 CD 안 틀어줘도 괜찮아요 오감 발달 안 시켜줘도 괜찮아요 학원 안 보내도 괜찮아요 책 많이 안 읽혀도 괜찮아요 학습 습관 길러주지 않아도 괜찮아요 적성 찾아주지 못해도 괜찮아요 TV 시청,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TV 시청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 스마트 기기를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법 지나친 기대는 아이도 나도 병이 납니다 아이는 항상 부모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됩니다아이가 말이 늦어 걱정될 때 지능연구의 허와 실 3장 제로 육아로 훈육을 바꾸다 훈육은 최소한으로 줄이세요 훈육 전, 꼭 알아야 할 아이들의 특성 아이의 뇌는 어른과 다릅니다 느긋하게 훈육해도 괜찮아요 따스하고 단호한 훈육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생각하는 의자?’ 타임아웃 하지 마세요 남을 때리는 아이, 어떻게 다뤄야 할까?집에서 뛰는 아이 훈육법 목소리가 큰 아이, 특효약은? 아이가 이유 없이 울 때 떼쓰는 아이 대처법 잔소리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4장 제로 육아로 나를 바꾸다내 안의 화를 다스리는 가장 쉬운 방법 무조건 잘 자는 게 보약입니다 내 몸매 신경 쓰는 사람은 나밖에 없어요 내 몸 아프면 남편 자식 세상만사 다 소용없어요 우울증 약 먹을까 말까 고민하지 마세요 일하는 엄마라고 미안해하지 마세요 지금, 행복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현재 나를 괴롭히는 것들 찾아내기 답답한 일상을 탈출하는 가장 쉬운 방법 멀리 여행 안 가도 괜찮아요 우리를 괴롭히는 인간관계 정리법 직장, 다닐까 말까 나의 성장, 느리게 가도 괜찮아요 에필로그|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