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더욱 강력해진, 세상의 원리를 바꾸는
집단지성의 힘!
지난 2007년 ‘위키노믹스’에서 돈 탭스코트와 앤서니 윌리엄스는 뛰어난 소수가 만드는 이코노믹스의 시대가 저물고, 보통의 대중이 모여 경제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위키노믹스’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4년이 지난 지금, 이러한 현상은 저자들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더 어마어마한 형태로 진행 중이다. 위키노믹스 원칙은 이제 경제 분야를 넘어 우리 삶 구석구석에서부터 산업의 모든 곳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에서 벌어지는 협업에 포커스를 맞췄던 ‘위키노믹스’를 넘어서 더 확장되고, 더 우리 삶과 밀접해진 집단지성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정부, 교육, 금융, 보험, 과학, 교육, 의료, 환경, 미디어, 국제 외교 등 우리가 살고 있는 사실상 모든 곳에서 위키 방식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이러한 혁신 웹을 활용할 줄 아는 개인과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경제적 기회를 얻게 됨을 강력하게 시사한다.
위키노믹스의 원칙은 비즈니스 넘어 안전하고, 번성하며,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원칙이기도 하다. 물론, 위키노믹스가 자체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이나 완벽한 비법은 아니다. 그러나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위키노믹스가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원리이자,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강력하고 새로운 도구인 것만은 확실하다는 것을 느끼게 할 것이다.
저자소개
미래를 내다보는 탁월한 혜안을 가진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이다. 비즈니스는 물론 사회 전반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의 변화에 대해 매우 정확한 예견과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으며『위키노믹스』『패러다임 시프트』『디지털 이코노미』등 12권의 베스트셀러를 펴냈다. 『워싱턴 테크놀로지 리포트』Washington Technology Report는 그를 마샬 맥루한 이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미디어 분야 권위자’라고 평가했다.
현재 엔제너라 인사이트nGenera Insight의 회장이며.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략 및 조직변화 분야의 컨설턴트와 강연자로 활발하게 활약 중이다. 세계 일류 기업의 고위 임원들과 국가 정부 지도자들이 그의 고객이다. 현재 토론토 대학교 로트먼 경영대학원에서 초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연구방법론 분야 석사학위와 명예박사학위를 갖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_ 위키노믹스 혁명은 진행 중이다
감수자의 글_ 위키, 새로운 인류 문화의 원동력
제1부 위키노믹스에서 매크로위키노믹스로
제1장 세상을 재부팅하라 : 트렌드를 넘어 역사의 전환점으로
제2장 지식 네트워크 시대의 5대 원칙 : 안전하고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든다
제2부 기본을 돌아보기
제3장 금융 서비스를 개방하자 : 글로벌 금융위기의 재발을 방지하는 법
제4장 혁신과 부를 이루는 시도들 : 집단혁신의 가능성은 끝이 없다
제3부 재산업화하는 지구
제5장 기후변화의 물결을 역전시키다 : 새로운 글로벌 세력의 등장
제6장 녹색 에너지 경제와 위키노믹스 : 직접 생산하고 사용하는 청정 에너지원
제7장 교통수단의 혁명 : 21세기에 이동한다는 것
제4부 학습과 발견, 그리고 행복
제8장 상아탑의 미래 : 학교와 세상 간의 벽을 허물다
제9장 과학 2.0 : 네트워크 세상이 지식 창출에 불을 붙인다
제10장 협업의료 : 의사와 환자와 제약회사, 모두를 위한 프레임
제5부 미디어의 전면적인 변화
제11장 신문의 종말과 새로운 뉴스의 등장 : 미디어의 민주화가 자리 잡다
제12장 음악의 미래 속으로 : 프로슈머, 음악업계의 중심에 서다
제13장 TV와 영화의 미래 : 또 다른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불과한가?
제6부 공공 영역의 재부팅
제14장 공공 가치의 생성 : 사회적 성취를 위한 플랫폼이 된 정부
제15장 시민 감시자의 등장 : 감시자가 된 온라인 대중
제16장 글로벌 문제해결 : 국가를 넘어서
제17장 정의를 위한 투쟁 : 테헤란에서 양곤, 베이징으로
제7부 결론
제18장 변화를 위한 기본 원칙 : 위키노믹스 활용방법
제19장 변화하는 세상을 위한 리더십 : 디지털 시대에 균형을 잃지 않는 법
감사의 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