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직언 直言
- 저자
- 윌리엄 B. 어빈 저/박여진 역
- 출판사
- 토네이도
- 출판일
- 2012-10-12
- 등록일
- 2020-05-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70K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당신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인생의 원칙을 가지고 있는가?
인간 욕망에 대한 깊은 통찰로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윌리엄 B. 어빈 교수는 인생을 낭비하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관된 인생철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나아가 물질주의와 외모지상주의, 쾌락주의가 만행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인생철학, 즉 삶의 포장을 벗겨내고 ‘진짜’에 다가설 수 있는 철학에 대해 주목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책 《직언》에 소개되어 있는 스토아 철학이다.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며,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것들을 신념으로 삼았던 이 고대 철학자들의 삶의 방법들은 진정 주체적인 삶, 즉 자신에게 어울리는 합당하고 바른 삶을 원하는 현대인에게는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어떤 이들은 이렇게 풍요롭고 자유로운 시대에 하필 ‘꼰대들의 훈계’ 같은 철학인가라고 되물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빈 교수는 이러한 시대이기 때문에 더욱 더 스토아 철학이 재조명될 필요가 있다고 일갈한다. 욕망을 절제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성을 냉정을 유지하며, 삶의 흐름에 몸을 맡기라는 그들의 주장은 어떤 철학이나 종교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역사학자 폴 벤느는 “스토아 철학은 윤리학이 아니라 역설적인 행복 레시피다.”라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지금이라도 엉켜버린 삶의 실타래를 정리하고 싶다면 우선, 절대 타협할 수 없는 올바른 삶의 원칙을 세워라. 그리고 이를 행동으로 옮겨라. 어느 순간 당신의 삶이 정제된 고요함 속에 머물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저자소개
인간 욕망에 대해 파헤치며 미국 철학계의 주목을 모았던 미국 라이트주립대학교(Wright State University)의 윌리엄 B. 어빈 교수. 그가 《직언》을 통해 상아탑에 존재하는 여느 철학과는 달리 삶에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도 생생한 인생의 기술을 말한다. 어빈 교수는 사소한 쾌락을 절제하는 행위가 얼마나 인간에게 큰 기쁨을 불러오는가에 주목하며, 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 쾌락주의가 만행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스토아 철학을 재조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욕망과 쾌락에 휘둘리지 않고 평안과 고요에 안착하는 삶이야말로 진정 자유로운 삶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법정 스님의 무소유의 자유로움과도 맞닿아 있는 ‘평정심’을 갖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고대 철학자들이 활용했던 구체적인 심리기법들, 즉 어떻게 하면 근심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과거는 과거대로 흘려보내며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는지, 모욕과 슬픔, 그리고 평정심을 무너뜨리는 삶의 집착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등 실천적인 ‘인생의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
어빈 교수는 철학을 통해 우리가 행복과 평정심을 ‘선택’할 수 있다고 일갈한다. 만약 당신이 전염병처럼 퍼져 있는 만성적인 불만에서 탈출하고자 한다면, 스토아 철학을 통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발견하라.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세우는 법을 배워라. 그러면 제왕 알렉산드로스에게 “해를 가리지 말라”고 요구했던 철학자 디오게네스처럼 무가치한 타인의 모욕이나 부자의 거들먹거림에 더 이상 동요하지 않는 단단하고 고요한 마음을 얻게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왜 하필 ‘스토아’인가?
1장 평정심과 절제의 철학
2장 4명의 현자를 찾아서
2부 영혼의 휴식처를 발견하라
3장 종종 최악의 경우를 상상하라
4장 내 안의 목표에 집중하라
5장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오지 않았다
6장 쾌락을 놓으면 더 큰 쾌락이 온다
7장 행복은 서두르지 않는다
3부 위대한 고요로 존재하라
8장 모욕, 상처는 그 느낌을 뿐
9장 슬픔, 눈물은 이성으로 닦아내라
10장 분노, ‘나’를 사소하게 소비하지 마라
11장 명예, 타인의 시선에 무심할 것
12장 가치관, 호화로운 삶 VS 평화로운 삶
13장 의무, 삶이란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것
14장 관계, 나 또한 너에게 성가신 존재일 수 있다
15장 소외, 마음의 평온은 몸의 평온과 다르다
16장 노년, 욕망을 끝냈으니 이 얼마나 평안한가
17장 죽음, 훌륭한 삶에 훌륭한 종말이 온다
18장 실천, 인생이라는 경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4부 삶의 기본에 집중하라
19장 오해와 편견을 넘어
20장 삶의 핵심에 빠져들다
21장 의미 없는 일은 행할 가치도 없다
나가는 말 ‘인생의 축’을 가져라!
인명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