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국으로 이주해온 아시아 여성들의 삶과 사회적 위치 등을 분석한 연구서이다. 이 책은 ‘이주의 여성화’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아시아 지역에서 여성 이주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면서 다양한 사례와 실태 조사, 심층 면접, 통계 등을 통해 얻은 구체적인 정보를 토대로 한국에 이주해온 아시아 여성들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살펴본다. 이주 여성들의 고단한 삶을 가감 없이 보여주지만 비관적 비판론에만 머물지 않고, 국적과 문화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지구적 여성 연대 및 창의적 문화 혼종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한국으로 이주해온 아시아 여성들을 단지 주변인이나 착취의 피해자가 아니라, 한국 사회의 ‘새로운 시민’으로서 대안적 사회와 문화 변동의 가능성을 구체화시키는 주체, 즉 변화의 주역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견지하여 다문화 사회에 걸맞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이다.
저자소개
김영옥(金英玉)은 숙명여대와 서울대 대학원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하고 독일 아헨 대학에서 독어독문학, 철학, 사회학을 수학했으며, 발터 벤야민에 대한 논문(Selbstportrait im Text des Anderen: Walter Benjamins Kafka Lekt?re)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서는 『변화하는 여성문화, 움직이는 지구촌』(공저, 2005), 『여성주의 가치와 모성 리더십』(공저, 2005), 『여성주의 리더십-새로운 길찾기』(공저, 2007), 『지구화 시대의 현장 여성주의』(2008),『국경을 넘는 아시아 여성들』(공저, 2009) 등이 있고, 역서로는 『발터 벤야민』(공역, 1985), 『원인』(2003), 『나무들의 어머니, 왕가리 마타이』(2004), 『일방통행로/사유이미지』(공역, 2007) 등이 있다. 벤야민의 이론을 비롯해 (후기)근대, 지구지역 시대의 여성(주의) 문화실천과 이론, 심미적 성찰성과 리더십의 관계 등을 연구해왔으며, 최근에는 이주와 다문화주의, 초국가 시대의 시민권 논의에 관심이 많다. 현재 이화여대 여성학연구원 객원연구원으로 있다.
목차
‘사랑’의 이주?: 국제결혼 베트남 여성의 결혼 이주 과정 _ 김현미
1. 한국과 베트남의 국제결혼 이주 체제
2. 이주 산업으로서 국제결혼 중개업
3. 결혼생활과 친밀성의 위기
4. 맺음말
결혼 이주 여성의 가정폭력 경험: 성별 위계와 문화적 편견 _ 황정미
1. 실태조사 결과에 나타난 결혼 이주 여성 가정폭력 피해
2. 심층 면접에 나타난 결혼 이주 여성의 폭력 피해 경험
3. 이주 여성에 대한 문화적 편견?차별과 가정폭력
4. 맺음말
“아파도 쉴 수 없고 말할 수 없어요”: 이주 여성 노동자의 일과 건강 _ 정진주
1. 정부의 이주 노동자에 대한 고용 정책의 변화
2. 이주 노동자의 성별 분포 현황
3. 이주 여성 노동자의 산업재해 및 건강 보장 조치
4. 이주 여성 노동자를 위한 사회안전망 및 안전보건 관리
5. 맺음말
아시아 여성 재현, 전통과 경계 사이 _ 양민석
1. 아시아 문화 콘텐츠 산업의 현황
2. 국가민족주의는 여성을 어떻게 재현하는가?
3. 여성 문화 콘텐츠에 나타난 문화민족주의
4. 맺음말: 아시아 여성의 ‘숨겨진 서사’를 발굴하는 문화 콘텐츠
내 문화, 당신의 문화를 넘어서 우리의 문화 생성을 위한 철학 _ 윤혜린
1. 문제 의식의 출발 지점
2. 지구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
3. 문화적 사이 공간
4. 상대화와 상대주의 사이의 성찰적 공간
5. 맺음말
새로운 ‘시민들’의 등장과 다문화주의 논의 _ 김영옥
1.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
2. 정치철학적 관점에서 본 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와 시민권
4. 성별화된 시민권과 여성 결혼 이민자
5.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