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미국 역사상 최고의 CEO이자 국내 경영자들 역시 가장 존경하는 CEO로 꼽는 잭 웰치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포춘> 최신호는 ‘잭 웰치의 경영지침서를 찢어버려라’라는 기사를 통해 “잭 웰치의 경영방식은 아날로그 시대에 통했던 것일 뿐, 디지털 시대의 기업들이 따라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포스트 잭 웰치 시대의 도래를 알렸다.
이 책은 <포춘>의 지적처럼 크기와 효율을 중시하는 잭 웰치 방식은 아날로그 시대에 적합한 경영방식이며, 디지털 시대에는 크기보다는 속도가 효율보다는 창조가 비즈니스의 성패를 판가름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저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구글, 창조적 발상으로 재기에 성공한 애플, 식스시그마를 버린 모토롤라, 직원들의 창조적 열정을 이끌어내는 스타벅스 등 잭 웰치의 경영방식과 반대로 움직여 성공한 기업 사례를 통해 우리 기업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창조경영아카데미 대표서 30년 동안 마케팅을 공부하고 실행해왔다. 한국 트리즈 협회 이사. 삼성전자와 휴렛팩커드에서 근무하면서 쌓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1988년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국민대 경영대학원 교수를 거쳐 (주)마케팅MBA 대표를 역임했다. 삼성전자, 삼성전기, LG전자, SK텔레콤, 현대자동차, POSCO,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에서 경영혁신강의를 하고 있으며, 최근 창조백과사전인 트리즈피디아(www.TRIZpedia.com) 웹사이트를 개발하여 트리즈가 쉽고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도운 바 있다.
그는 40년 전에 IT 산업에 발을 들인 이래 커다란 네 번의 비즈니스모델 격변기를 몸소 겪었다. 1970년대에는 HP컴퓨터의 마케팅 실장을, 1980년대에는 삼성전자의 PC사업부장을 거쳤다. 1990년대에 인터넷 비즈니스 벤처기업을 경영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무선 인터넷 비즈니스를 컨설팅하고 있다. 2010년에 기업 교육을 해오던 ‘창조경영아카데미’의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 스마트 비즈니스 컨설팅을 하기 위해 사명을 ‘앱컨설팅’으로 바꾼 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앱 MBA, 스마트 경영게임, 메디폰 등의 앱(App)을 개발했고, 앱을 만들 수 있는 앱에디터와 기업형 앱스토어(Appstore)를 만들 수 있는 ‘웹앱스토어(www.webAppstore.kr)’를 개발했다.
저서로는 『총각네 야채가게』『스타벅스 감성 마케팅』,『삼성처럼 회의하라』,『창조 리더십2.0』,『창조적 습관』,『스토리텔링 세일즈』,『닌텐도 이야기』,『공감, 기적의 불씨』,『다윈코드』,『댓글 다는 CEO』,『킹피셔』,『넛지 마케팅』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잭 웰치 방식은 더 이상 경영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제1장 잭 웰치 방식 : 아날로그 시대의 경영원칙
GE와 잭 웰치 그리고 잭 웰치 방식
시장의 선두가 되어라
몸집을 키워 시장을 장악하라
주주가 최고다
최고의 인재를 등용하라
리더의 결단력을 강화시켜라
가볍고 날렵한 조직으로 혁신하라
능력을 소중히 여겨라
GE는 어떤 회사인가
Business Insight 사실이기를 바라는 현상
제2장 잭 웰치 뒤집어 보기 : GE의 파괴자인가, 영웅인가
GE의 파괴자
GE를 은행으로 만들기
인수합병의 귀재
골프장에서 경영하기
특A급 홍보 전문가
회장 되고 두 번 이혼
잭 웰치의 반론
Business Insight 저나트륨 소금 현상
제3장 새로운 방식 : 디지털 시대의 경영원칙
잭 웰치 방식은 잊어라
새로운 일곱 가지 경영원칙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라
크기보다 민첩함이 중요하다
고객이 왕이다
열정적인 사람을 고용하라
용기 있는 CEO가 필요하다
혁신은 내부가 아닌 외부에 있다
영혼을 소중히 여겨라
Business Insight 리더십 2.0
제4장 포스트 잭 웰치 : 새로운 성공 모델 찾기
잭 웰치를 따라한 한국 산업의 위기
식스시그마를 버린 모토롤라
디자인 경영으로 세상을 바꾼 애플
잭 웰치와 반대로 하는 스타벅스
디자인 기업으로 변신하는 삼성전자
Business Insight 잭 웰치와 다르게 한 기업들
에필로그|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효율’이 아니라 ‘창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