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책소개
대학등록금 1,000만 원 시대
40만 가족의 미래를 바꾼 『4개의 통장』 저자가 알려주는 아이의 대학자금 마련의 비밀
세상에서 가장 쉽고 정확하게 준비할 수 있는 ‘목돈 마련의 비밀’을 낱낱이 밝힌 책. 한 TV시사 프로그램에서 아들 둘을 대학은 물론 해외연수까지 보내는 등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게 살아왔는데, 지금은 통장에 1만 원도 없을 떄가 있을 만큼 생활이 너무 힘들다는 한 은퇴자의 모습이 방영되었다. 이 은퇴자의 모습은 자칫 우리의 보편적인 미래상이 될지도 모른단 생각이 들었던 저자는 이번 2권에서 자녀 대학자금 마련과 노후자금 마련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돈과 관련한 문제와 해결의 중심을 아이의 미래에 맞추어 풀어나가고 결국 노후자금 마련도 아이를 위해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부모라면 누구나 여기서 이야기한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실천하면 누구든지 다 해낼 수 있다는 희망적 메시지 전하며 명확한 목적, 구체적인 목표금액 및 기간 등을 수립하여 좋은 투자와 자산관리 시작을 알려준다.
투자계획 하기, 우선순위 투자 정하기, 재무목표에 따른 투자금액 정하기, 금융상품 선택하기, 대학자금 마련 계획 세우기 등 ‘아이와 부모 모두를 위한 목돈 마련 계획’은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어하는 대한민국 모든 부모들을 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풀어 냈다.
저자소개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이자 ‘돈 관리 코칭 전문가’이다. 푸르덴셜생명보험과 우리투자증권에서 근무하면서 돈 관리*투자*보험 등에 관한 재무상담과 강의 활동을 했으며, 현재 알리안츠생명보험 교육지원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대학시절 그는 항공우주공학과를 전공했고, 첫 직장으로는 제약회사를 다녔다. 그가 대학을 졸업한 후 처음 취직을 한 것은 IMF 여파가 남아 취업이 한창 힘들 때인 1999년도였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제약회사를 그만 두고 증권회사를 거쳐 우연히 보험설계사 일을 시작했다. 보험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겸비한 설계사가 되기위해 CFP자격증을 취득했다.
2009년 1월, 『수학의 정석』처럼 돈 관리와 투자에 관한 ‘기본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4개의 통장』을 세상에 내놓았다. 저자 자신도 그저 평범한 사람의 평범한 재테크 방법일 뿐이라고 말할 만큼 특별한 성공담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땀 흘려 번 돈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여 소중히 관리할 것을 강조한 『4개의 통장』은 40만 독자의 사랑을 얻으며, 재테크 도서의 트렌드를 바꿔 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이번에 그의 두 번째 책, 『4개의 통장 2』를 펴냈다.
저자는 한 아이의 아빠로서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하며 살아가는 많은 엄마, 아빠가 아이와 함께 돈 걱정 없는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4개의 통장 2』는 아이의 대학자금 마련과 부모 자신의 노후자금 마련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평범한 사람들의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은 목돈 마련 방법을 아주 구체적이고,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대학등록금 1,000만 원 시대의 풍경
[제1장] 우리 가족 부자 되는 돈 관리 습관
1. 돈 걱정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
2. 부자 되는 돈 관리 습관
첫 번째 습관_ 돈, 어떻게 안 쓸 것인가
두 번째 습관_ 돈,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세 번째 습관_ 돈, 어떻게 벌 것인가
[제2장]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대학자금 마련 계획
1단계_ 투자계획의 수립과 실행방법
2단계_ 투자계획의 우선순위
3단계_ 투자계획수립의 필수과정
4단계_ 우리 아이 대학자금 마련 계획
5단계_ 우리 아이 대학자금 마련 계획 세우기
[제3장] 우리 아이를 위한 엄마, 아빠 노후자금 마련 계획
1단계_ 노후자금, 얼마나 필요할까
2단계_ 국민연금, 얼마나 도움이 될까
3단계_ 퇴직연금, 얼마나 도움이 될까
4단계_ 퇴직연금 예상 연금액 계산
5단계_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계획
6단계_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계획 세우기
[에필로그] 통장에 꿈을 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