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짧고 굵은 고전 읽기
- 저자
- 명로진 저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 출판일
- 2015-10-28
- 등록일
- 2020-05-2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9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혼란한 세상, 3,000년 인류의 지혜를 권하다.
죽기 전에 반드시 만나야 할 절대고전 12편을 지금 만나라!
사람들이 고전의 중요성을 잘 알면서도 읽지 않는 이유는 ‘고전은 재미없다’는 고정관념이 거대한 장벽처럼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짧고 굵은 고전 읽기》는 이런 편견을 유쾌하게 허물고, 나와 상관없는 ‘옛날 이야기’로 알고 있는 고전이 사실은 늘 곁에 두고 읽어야 할 지혜의 정수임을 알려준다. 저자는 12편의 동서양 절대고전 속에서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한편, 수천 년 전 인류의 조상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날카롭게 파고든다. 때론 진지하게 때론 위트 있게 비틀어낸 그만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깨침이 오고, 때론 묵직한 울림이 가슴을 짓누를 것이다. 책을 덮을 때쯤이면 고전이 결코 구태의연한 옛날 이야기가 아닌 21세기를 사는 우리와 더불어 살아 숨 쉬고 있으며, 세상의 진리와 삶을 사는 자세 등 중요한 화두를 던지며 우리 안에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마치 결정적 장면만 모아서 흥미롭게 편집한 한 편의 예고편과도 같다. 예고편이 재미있어야 본편도 ‘보고 싶다’는 흥미가 들지 않겠는가? 《짧고 굵은 고전 읽기》는 이렇게 고전으로 들어가는 문턱을 낮춰주고 궁극적으로는 고전 한 편을 완독할 것을, 그리고 자신만의 시각으로 온전히 고전을 소화할 것을 권한다. 더 이상 어려운 말로 가르치는 불친절한 고전은 필요 없다! ‘고전 읽어 주는 남자’ 명로진과 함께 감동과 재미, 지혜와 통찰이 가득한 고전의 숲을 거닐어 보자.
저자소개
대한민국 대표 인디라이터.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저술가’란 뜻의 인디라이터답게 오늘도 세상과 몸으로 부딪치며 책 읽고 사색하고 글을 쓴다. 연세대 불문과를 졸업한 뒤 <스포츠조선> 문화연예담당 기자로 활동하다 드라마 PD에 캐스팅돼 미니시리즈 <도깨비가 간다> 주연으로 데뷔했다. 그후 드라마·연극·영화 30여 편에 출연했다.
안데스 산맥 6000m급 원정에 참여하고 북극권부터 남미, 아프리카까지 6대륙을 모두 여행한 여행광이다. 살사 댄스 마니아로 국제살사대회를 주최하기도 했다.
신문기자·배우·방송MC·여행가·강사 등 다양한 인생을 살면서 동서양고전, 글쓰기, 자기계발, 미술, 여행, 사랑, 과학 등 전방위적인 소재로 부지런히 책을 써내고 있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심산스쿨에서 인디라이터반을 맡아 ‘나만의 책 쓰기 강좌’를 진행했다. 현재 네이버 카페 ‘명로진 인디라이터 연구소’ 매니저로서 글쓰기를 좋아하고 독서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지낸다. 지금까지 그에게 글쓰기를 배우고 책을 낸 저자는 100여 명에 이른다.
《마흔의 글쓰기》 《베껴 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 책》, 《몸으로 책 읽기》 등 약 40권의 책을 썼고, 《아이디어 블록》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들어가며_ 고전 읽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Part 1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읽어 본 적 없는 고전
제1장 《논어》_공자 : 신이 되길 거부한 성인聖人의 어록
제2장 《맹자》_맹자 : 혁명의 불씨를 지피는 위험한 책
제3장 《사기열전》_사마천 : 고대사를 장식한 인물들의 파란만장한 드라마
제4장 《역사》_헤로도토스 : 신들의 세계에 나타난 실증적 역사관
Part 2
지성과 교양에 목마른 당신에게 꼭 필요한 고전
제5장 《향연》_플라톤 : 토론 뒤에 숨겨진 행간을 읽는 즐거움
제6장 《한비자》_한비자 : 권력에 대한 통찰을 담은 가장 현대적인 고전
제7장 《시경》_작자 미상 : 사랑과 한을 노래한 불멸의 경전
제8장 《소크라테스의 변명》_플라톤 : 철학을 위한 최초의 순교
Part 3
드라마적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고전
제9장 《장자》_장자 : 답답한 세상, 나비처럼 자유롭게
제10장 《변신이야기》_오비디우스 : 인간의 모습을 한 신들의 사랑과 복수극
제11장 《일리아스》_호메로스 : 분노로 시작해 용서로 끝나다
제12장 《오디세이아》_호메로스 : 모험은 오직 사랑을 위한 것
나오며_ ‘고전 읽기의 즐거움’을 당신도 느낄 수 있기를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