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조선미의 현실 육아 상담소
- 저자
- 조선미 저
- 출판사
- 북하우스
- 출판일
- 2023-06-08
- 등록일
- 2023-07-2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0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선을 그어주는 것이 부모의 고유한 역할입니다.”대한민국 부모 멘토 조선미 교수의 현실 조언한 권에 담은 30년 임상 경험과 훈육 노하우!“마음은 읽어주되, 훈육은 꼭 하세요.” 조선미 아주대 교수가 솔직하고 거침없는 화법으로 부모들에게 전하는 매우 실제적인 육아 지침서.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은데, 현실 부모는 맨날 아이와 지지고 볶고 화내고 후회한다. 우리 아이만 유별난 걸까? 내가 나쁜 엄마인가? 미디어나 책에서 보는 이상적인 훈육이 안 되는 것 같아 자괴감만 커진다. 이 책은 조선미 교수가 전문가적인 통찰과 경험, 식견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아이를 효과적으로 훈육해서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쓴 자녀교육서다. ‘마음 읽기’에 과하게 집중한 탓에 행동을 바로잡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에게 ‘적절한 훈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탄없이 말한다. 아이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권위 있는’ 부모가 돼야, 아이도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성장한다는 것. 아이들에게 ‘해서는 안 되는 것’과 ‘해야 할 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지 명쾌하고 속시원하게 조언해준다. 훈육이 힘든 이유, 훈육의 본질, 훈육할 때 피해야 할 말, 문제 행동을 바로잡는 법, 효과적으로 지시하는 법을 알려주는 한편, 사례별로 어떻게 아이를 훈육하면 좋은지를 핵심을 짚어가며 친절하게 알려준다. 특히 떼쓰기, 징징대기, 난폭한 행동하기, 막무가내 고집 부리기, 삐지기 등과 같은 문제 행동이 왜 생기는지 그 원인을 따져보고, 상황별 훈육 원칙과 방법을 제안해주며,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물려주는 방법도 상세하게 가이드해준다.
저자소개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
국내 최고의 자녀교육 임상심리전문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임상심리학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강남 성모병원과 성 안드레아 병원에서 수련했다. 현재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1994년부터 지금까지 30여 년 동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심리 평가와 치료 프로그램, 부모 교육 등을 진행해왔다. 한국임상심리학회 부회장, 아동청소년정신건강 센터 자문위원, 수원 가정법원 가사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EBS 〈60분 부모〉, 〈엄마가 달라졌어요〉, SBS Plu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리턴즈〉 등의 TV 프로그램에 전문가 패널로 참여했으며, 일관되고 단호한 양육 솔루션을 제시해 대한민국 엄마들의 ‘부모 멘토’가 되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조선미tv」를 통해 올바른 훈육 방법, 아이 마음 읽기, 생활 습관 등에 관한 조언으로 부모들과 활발하게 소통 중이다. 아이맘심리상담소의 자문교수로서 종합심리평가 및 상담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엄마의 품격』, 『나는 오늘도 아이를 혼냈다』,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워라』, 『부모마음 아프지 않게 아이마음 다치지 않게』 등이 있다.
목차
시작하며 | 매일같이 아이와 실랑이하느라 지친 부모들에게1부 이것만 알면 화낼 일이 절반은 줄어든다훈육이 힘든 이유설득하지 말고 지시하라효과적으로 지시하는 법훈육의 본질은 좌절내구력 키우기훈육의 목표는 좋은 습관 기르기비언어적 메시지도 중요하다일관성은 중요하지만 집착하지 말자훈육할 때 피해야 할 말화내지 않고 문제 행동을 바로잡는 ‘타임아웃’보상으로 행동을 강화하는 스티커 제도절대 하지 말아야 할 세 가지체벌은 훈육이 아니다2부 행동의 경계를 정해줘야 잘 자란다지시할 때마다 싫다고 해요자기 뜻대로 안 되면 떼를 써요마법의 주문 “나 이거 갖고 싶어”왜 우리 아이만 이렇게 징징거리는 걸까요아이가 난폭한 모습을 보여요아이가 말이 점점 거칠어져요아이가 엄마한테 집착해요아이가 자기 주관이 너무 강해요혼내는 엄마, 말대꾸하는 아이매사에 예민하고 잘 삐져요아이가 뒤끝이 너무 길어요참을성 없는 아이, ADHD일까요?3부 좋은 습관은 삶의 무기가 된다양치질 싫어하는 아이 때문에 매일 괴로워요손가락 빠는 아이, 내버려둬도 될까요?언제까지 엄마 아빠가 재워줘야 할까요?음식물이 목에 걸린 뒤로 식사를 두려워해요어린이집에 가기 싫어해요전쟁 같은 아침, 좀 편해질 순 없을까요?아이가 시간 개념이 없어요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아이, 어쩌면 좋을까요?게임을 안 했으면 좋겠어요4부 현실 엄마에게는 사랑보다 인내가 필요하다아이의 마음은 읽어주고 아이의 주장은 판단하라공감과 위로는 하루 두 번이면 충분하다과도한 칭찬은 독이다자존감에 대해 부모가 착각하는 세 가지지나친 상호작용은 집중력을 해친다아이가 엄마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지 마라엄마가 되고 나서 비로소 알게 된 것나는 좋은 엄마일까마치며 | 당신은 충분히 좋은 부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