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표트르대제 - 살림지식총서 358
미리보기

표트르대제 - 살림지식총서 358

저자
박지배 저
출판사
살림출판사
출판일
2013-09-10
등록일
2020-07-2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1. 소개글
미국과 함께 20세기를 양분했던 소련. 냉전 이후 그 영향력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세계의 주요 강대국 중 하나인 러시아. 하지만 러시아는 오랜 시간 동안 농촌공동체 중심으로 소박한 삶을 살아가던 낙후된 국가였다. 이런 러시아를 강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틀을 닦은 이가 바로 표트르 대제이다. 표트르 대제에 대한 입체적인 조망을 통해 오늘날 리더십에 대한 한 교훈을 찾는다.

2. 저자 소개
박지배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러시아 페테르부르그 국립학술원 역사문화연구소에서 러시아의 대영무역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 받음.
공저로는 『고려인 사회의 변화와 한민족』 『독립국가연합의 한민족청소년 현황 및 생활실태 연구』, 역서로는 『유럽과 인류』,
논문으로는 「1860-1825년 러시아 해외무역사료 비판」(러시아어) 「나폴레옹의 '대륙봉쇄체제'와 러시아의 對영국 수출무역」(한국어) 등 다수.

3. 본문 소개

표트르의 어린 시절은 평탄하지만은 않았다. 표트르의 아버지인 차르 알렉세이는 마리야 밀로슬라브스카야와 결혼하여 13명의 아이를 낳았고, 그 가운데 두 아들 표도르와 이반이 왕위를 계승할 권한을 가지고 있었으나, 둘 다 병약했고, 더욱이 신체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반면 딸 소피야는 남자로 태어났다면 큰일을 하고도 남을 여걸이었지만, 여자라서 왕위에 오를 수는 없었다. 알렉세이는 첫 번째 아내 마리야가 죽고 나서 나탈리야 나르이쉬키나와 재혼을 했고, 여기서 표트르가 태어났다. 그리고 차르 알렉세이가 죽은 후에 큰 아들인 표도르가 왕위를 계승했다. 표도르가 건강하여 아들을 낳았다면 표트르는 영원히 권력에서 멀어졌겠지만, 이복형 표도르는 상속자를 남기지 못하고 죽었다. 이제 러시아의 차르 가문에서 남은 아들은 이반과 표트르뿐이었다. 당시에는 구체적인 왕위 계승 법률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 두 명의 왕비 가문, 즉 이반 왕자를 배출한 밀로슬라브스키 가문과 표트르를 배출한 나르이쉬킨 가문 가운데 승리하는 쪽이 러시아의 차르가 될 수 있었다. 결국 1613년 로마노프 왕조를 세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전국회의’에서 표트르를 새로운 차르로 추대했고, 표트르가 제위에 오르게 됨으로써, 일단 나르이쉬킨 가문이 승리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표트르의 이복 누나인 소피야는 유능하고, 강인했으며, 또한 야심만만한 위인이었다. 그녀는 당시 모스크바를 경비하던 스트렐츠이라는 소총 부대를 사주하여 나르이쉬킨 가문을 제거하고, 동생 이반을 표트르와 함께 공동 차르로 선포했고, 자신은 섭정으로서 실질적인 통치권을 행사했다. 당연히 이러한 궁정 내의 권력 투쟁은 피바람을 몰고 왔으며, 당시 만 열 살이었던 표트르는 이 모든 것을 똑똑히 목격했다. (9-10쪽)

표트르는 최고의 야전 사령관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 제국의 군주로서는 뛰어난 지도자였다. 표트르는 유럽 최강의 스웨덴 군대를 상대로 싸우면서 스스로 학습했고, 러시아 군대를 더욱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었다. 그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았지만, 상대의 강함을 알았으며, 주어진 상황 속에서 정열적으로 대처한 지도자였다. 사실 칼 12세가 17세기 러시아의 국가 조직, 생산 능력, 군사 조직을 상대로 싸웠더라면, 비록 남부에서 고립되었다고 할지라도 마침내 폴타바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그러나 1709년 폴타바 전투 때의 러시아는 1700년 나르바 전투 때의 러시아가 아니었다. 나르바에서 패배한 이후 표트르는 군사?행정?경제 각 분야에서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하면서 폴타바의 승리를 준비했던 것이다. 그리고 폴타바에서 결정적인 승리 이후에도 표트르의 개혁은 계속되었고, 북방전쟁을 종결하는 시점인 1710년대 말에 표트르는 새롭게 건설한 발트 함대를 출동시켜 스웨덴 본토를 세 차례나 공격하면서, 1721년에는 북방전쟁을 종결짓는 휴전조약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 이후 18세기와 19세기에도 러시아와 스웨덴 사이에 수많은 전쟁이 있었지만, 스웨덴은 단 한 번도 러시아를 이기지 못했다. 이제 스웨덴은 가진 자원이나 인력으로 볼 때 방대한 영토와 자원 그리고 인구를 가진 러시아를 감당할 수 없었던 것이다. (36-37쪽)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